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정보/소상공인을 위한 정보

대출말고 투자받자! 크라우드 펀딩 뜻과 종류 4

728x90
반응형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 좋은 아이디어는 있지만 자금이 부족할 때가 있습니다. 게다가 여러 곳을 수소문해도 사업 자금을 마련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분들에게 추천하는 투자 방식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에게 소액씩 투자를 받는 개념인 크라우드 펀딩인데요. 초기 사업자, 1인 창업자, 소자본 기업은 큰 금액을 투자받기 어렵기 때문에 이런 크라우드 펀딩을 많이 이용합니다. 일반인들에게 조금씩 투자를 받는 크라우드 펀딩은 요즘 핫한 투자 방식입니다.

크라우드 펀딩 뜻 정리

크라우드 펀딩이란, 영어로 Crowd Funding 이며 그대로 해석하면 많은 사람(군중)들에게 소액씩 투자를 받는 원리입니다. 투자자는 소액 투자라 부담이 없어 크라우드 펀딩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아이디어가 좋다면 다수의 사람들에게 소액씩 투자 받는다면 꽤 큰 돈이 되어 사업자금을 마련하여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은 투자자들에게 보상하는 방법은 4가지가 있습니다. 리워드형, 후원형, 투자형, 대출형입니다. 특히 요즘 눈에 띄는 방식은 리워드방식입니다. 리워드 방식은 투자 손실이 없기 때문에 투자에 관심없는 소비자들도 많이 이용하는 방식이거든요. 이 4가지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와디즈 화면

크라우드 종류 4

1. 리워드형 

리워드형은 투자자가 샘플 제품이나 서비스를 미리 안내하고 투자를 받은 금액으로 제작이 들어가는 방식입니다. 선입금 후제작 방식입니다. 크라우드 펀딩 목표금액이 달성돼야 제작이 들어가고, 투자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반대로 목표 금액이 달성하지 못하면 펀딩한 금액을 다시 돌려받습니다. 투자 위험성이 전혀 없기 때문에 단순히 신제품을 갖고 싶은 소비자들도 펀딩을 많이 이용합니다. 

 

2. 후원형

후원형은 말 그대로 후원하는 봉사 개념인데요. 간혹 도움이 필요한 봉사단체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투자자가 후원을 하고 펀딩 금액이 목표에 달성하면, 봉사 내역을 알려주고 약간의 봉사 인증 제품을 드리는 형태입니다. 

 

3. 증권형

스타트업, 신상벤처기업, 비상장 중소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투자자는 주식과 채권으로 보상받게 됩니다.

 

4. 대출형

투자자에게 돈을 빌리고, 성과가 발생하면 이자와 함께 금액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것과 동일하지요. 이 경우에는 프로젝트 기획자(사업자)와 투자자가 직접적인 계약자가 됩니다. 그리고 이 경우에는 투자자의 위험성이 큰 편입니다. 

 

만약에 1인 기업, 소자본 기업으로 운영하거나, 아이디어가 있는데 제작비가 없는 경우에는 크라우드 펀딩으로 투자받고 제품 제작을 시도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