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마케팅/페이스북

페이스북 개인 계정, 그룹, 페이지 차이

728x90
반응형

페이스북에는 개인 계정, 그룹 계정, 페이지 계정 총 3가지의 계정으로 구분됩니다.

같은 페이스북 내에 있는 기능들이지만 역할과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내가 어떤 목적인지에 따라서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원하는 마케팅 결과를 얻기 쉽습니다. 이 부분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페이스북 개인 계정

페이스북에 가입하면 개인 계정 하나가 생성됩니다. 생성된 개인 계정은 내 연락처에 기반하여 자동으로 친구를 초대받고, 컨텐츠를 추천받는 등 오픈된 나의 개인 계정이 되어 내가 팔로우한 친구들과 정보를 주고 받고 연결, 소통할 수 있습니다.

 

(참고)

판매 업체일 경우, 개인 계정은 기능이 한정되어 있어서 잘 사용하지 않으나, 개인계정으로 홍보하실 분들은 아래 장단점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개인 계정으로 제품을 판매할 경우 장점

- 기업 홍보라는 느낌보다는 이웃이 판매하는 느낌을 주어 친근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 맞팔로우가 가능합니다 (그룹은 맞팔개념이 없고, 페이지는 고객만 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 팔로우 신청이 가능하여 타겟에게 직접 팔로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팔로우 수락률이 높아 팔로우 숫자상승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릅니다.

* 개인 계정은 기업 홍보의 느낌이 없기 때문에 팔로우 수락률이 높습니다.

 

개인 계정으로 제품을 판매할 경우 단점

- 유료 광고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 컨텐츠 분석이 어렵습니다. (클릭률 등)

- 브랜드 구축이 애매합니다. (브랜드를 구축하기 보다는 판매자와 인간적인 연결성, 유대감이 강해집니다)

- 혼자만 컨텐츠를 업로드 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개인 계정을 운영하고 있는 소설가 장강명과 과학자 정재승 교수 페이스북

 

개인 계정을 운영하면 좋은 카테고리

농산물, 핸드메이드 제품, 공방이나 원데이 클래스를 혼자 소소하게 운영하는 경우, 사람자체가 브랜드일 경우(연예인, 강사, 방송인, 장인, 농업, 어부, 작가, 교수, 정치인 등)

 

 

 

 

2. 페이스북 그룹 계정

그룹은 네이버 카페나 다음 카페와 동일합니다. 페이스북 그룹에 보시면 네이버나 다음에 있는 카페가 그대로 페이스북 그룹으로 만든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입을 해야만 들어갈 수 있고, 컨텐츠를 볼 수 있고, 참여할 수 있는 폐쇄형입니다. 보통 가격을 공개할 수 없는 공동구매 형식이나, 중고제품 판매, 취미 모임 또는 동창 모임 등으로 개설합니다. 만약, 공동 판매나 모임을 폐쇄형으로 하고 싶으신 분들은 그룹을 개설하시면 됩니다.

 

그룹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장점

- 이미 정확한 타겟이 확보되어 있는 상태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룸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단점

- 폐쇄형입니다. (가입 유도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야합니다)

- 그룹 가입자 수를 늘리는 데 홍보와 시간, 노력이 더 많이 필요합니다.

 

페이스북 그룹은 카페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룹을 개설하여 제품 판매를 하면 좋은 카테고리

중고제품, 핸드폰 판매, 유아동을 타겟으로 하는 공동구매 제품, 팬층이 매우 두터운 제품(예: 곤충먹이, 빈티지제품, 피규어) 또는 플랫폼 업체(예: 농산물을 모아놓은 그룹, 유아동 도서만 모아놓은 그룹 등)

*플랫폼 업체의 경우 판을 깔아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페이스북 페이지 계정

페이스북 페이지는 기업이 운영하는 미니홈피같은 것입니다. 한 계정으로 여러 개의 페이지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컨텐츠를 유료 광고하거나 샵으로 제품을 전시할 수 있으며, 이벤트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 정보를 업로드할 수 있지요. 그래서 기업 홍보에 가장 적합합니다. 스타벅스, 탐앤탐스, 코카콜라, 현대자동차, 화장품회사 등 이런 기업들은 모두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여 광고를 하고있으며, 고객을 두터운 팬층으로 확보합니다.

 

페이지를 운영할 경우 장점

- 유료 광고를 진행하고 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 기업 운영과 홍보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 제품 전시, 이벤트 안내, 공지사항, 오시는 길 등 기업 정보를 작성할 수 있어 고객들이 기업 정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브랜드 구축을 탄탄히 할 수 있습니다.

- 팔로우를 한 사람은 이미 팬이기 때문에, 신제품과 이벤트를 쉽게 홍보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관리자를 설정할 수 있어서 직원이나 광고대행사에 위임할 수 있어 여러명이 함께 관리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운영할 경우 단점

- 맞팔로우를 할 수 없습니다. (고객이 일방적으로 팔로우하는 개념입니다)

- 맞팔로우 신청이 아닌, 초대장을 발송해야 합니다. (맞팔로우에 비해 수락률이 낮습니다)

- 페이지는 상업용이기 때문에 팔로우를 늘리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 배워야 하는 기능들이 많아 초보자에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제가 자주 접속하는 탐앤탐스 페이스북, 경기관광청에서 만든 체크인경기 페이스북, 농산물 직거래를 위한 농부 플랫폼 좋아요 농부들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여 제품 판매를 하면 좋은 카테고리

대부분 모든 기업과 업체, 공공기관, 플랫폼, 광고대행 등. 대부분 업체들은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기업 홍보를 한다면, 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