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쇼핑몰 꿀팁

인터넷쇼핑몰만들기 운영시스템비교(2편) 카페24 vs 고도몰 vs 메이크샵 비교분석

728x90
반응형

인터넷 쇼핑몰 만들기 운영 시스템 비교(2편) 카페24 vs 고도몰 vs 메이크샵


이어서 2편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의 운영 시스템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 운영시스템은 크게 4가지로, 기본운영시스템(상품등록/주문/배송/고객관리/게시판관리) 이벤트(쿠폰/프로모션) 통계시스템(매출/결제) 결제시스템(PG/무통장입금)으로 분류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포스팅들도 함께 참고하여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예요 :)


2018/03/18 - [쇼핑몰 운영TIP] - 인터넷 쇼핑몰 만들기(1)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 vs 식스샵 비교분석

2018/03/18 - [쇼핑몰 운영TIP] - 인터넷 쇼핑몰 만들기(2편) 카페24 vs 고도몰 vs 메이크샵 비용, 개설방법 비교분석

2018/03/19 - [쇼핑몰 운영TIP] - 인터넷쇼핑몰만들기 운영시스템비교(1편) 카페24 vs 식스샵

 





    카페24



(1) 기본시스템 (상품등록/주문/배송/고객관리/게시판관리)

카페24의 기본운영시스템에서 다른 곳과 차별되는 점은 C스토어입니다. 상품관리부분의 맨하단코너에 있는데요. C스토어란, 홈페이지 위젯을 설치하는 것인데 스마트폰에 어플과 같은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의 무료위젯과 기타 유료 프리미엄 위젯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문관리에서는 주문, 입금, 배송 확인이 가능합니다.

 게시판관리에서는 리뷰톡톡이라는 시스템이 눈에 띕니다. 리뷰톡톡이란, 구매한 고객들이 리뷰를 쉽게 작성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월 119,000원의 유료시스템입니다. 물론 이 시스템이 없어도 고객후기 게시판을 사용할 수 있으나, 리뷰톡톡은 직관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고객후기 작성을 유도할 수 있고, 소비자에게 더 눈에 띄게 해준답니다. 


(2) 통계시스템 (매출/결제)

 주문관리에서 정산관리부분을 보면 매출분석과 고객분석이 가능하여 유입량, 구매전환, 가입량, 매출 등의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디테일한 통계를 확인하고 싶은 사업자는 유료 분석시스템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3) 이벤트 (쿠폰/프로모션)

 이벤트/쿠폰 관리에서는 이벤트를 위한 쿠폰을 생성하고 발급하는 것이 가능하며, 시리얼쿠폰을 생성할 수 있어 고객들이 직접 시리얼쿠폰을 입력하면 쿠폰이 발급되는 시스템도 있습니다



(4) 결제시스템 (PG/무통장입금자동확인)

 결제시스템은 따로 가입을 하셔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PG사를 선택하셔서, 가입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수수료의 경우는 협의가 가능합니다 (PG사 비교포스팅도 올리도록 할게요)






    고도몰 standard

고도몰은 고도몰5 standard, 고도몰5 pro, 고도몰5 pro+, e나무 독립형 이렇게 4가지버전이 있습니다. 고도몰5 standard를 제외한 나머지는 기본사용료를 지불해야합니다(**인터넷쇼핑몰만들기(2편) 포스팅 참고) 아래 시스템은 고도몰 standard를 기준으로 설명된 것이며, 유료버전과 다를 수 있다는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1) 기본시스템 (상품등록/주문/배송/고객관리/게시판관리)

 고도몰의 운영시스템은 훨씬 직관적이고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운영관리가 훨씬 간편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고도몰에서 눈에 띄는 시스템은 카카오알림톡이 있다는 점입니다. 한국에서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메신저는 카카오톡입니다. (2017년기준 4200만) 카카오알림톡에 플러스친구를 하면 고객들에게 카카오톡으로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문자보다 카톡으로 소통하는 시대라, 이 기능은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통계시스템 (매출/결제)

 통계기능에서 에이스카운터라는 사이트 방문자의 행동과 특성을 파악해주는 웹로그분석이 있습니다. 이는 홈페이지에 접속한 고객들의 행태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한 고객들이 어떤 제품을 클릭했는지, 얼마나 머물렀는 지, 등의 자세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서 판매에 도움이 되는 통계분석기능입니다.


(3) 결제시스템 (PG/무통장입금자동확인)

 고도몰은 사용료를 지불하는 유료시스템인 대신에 PG가입비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벤트를 자주하고 있습니다. 고도몰을 이용하실 사업자라면 참고하세요! 






    메이크샵



(1) 기본시스템 (상품등록/주문/배송/고객관리/게시판관리)

메이크샵은 디테일한 기능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사업자들이 필요할 수 있는 기능들을 꼼꼼하게 챙겨서 좋은 점도 있지만, 쇼핑몰 초보자들에게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쇼핑몰 관리에 능하신 분이라면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관리부분에서는 카카오알림톡 시스템 그리고 리턴멤버쉽이라는 재구매유도, 재구매한 고객들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있어서 단골 관리하기에 좋은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2) 이벤트 (쿠폰/프로모션)

프로모션 코너에 보면 V파인더(뷰파인더)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인스타그램 이미지와 연동하는 광고,판매기능입니다. 인스타그램의 댓글관리과 팔로우 혜택을 관리할 수 있으며, 인스타그램 이미지에 있는 상품을 연동하여 고객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언어를 지원하여 해외판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OK캐쉬백포인트 적립해주는 기능도 있어서 고객이벤트로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메이크샵의 경우, 디테일하고 아기자기한 기능이 굉장히 많아서 다 다루기가 힘드니, 체험판으로 무료가입을해서 한번확인해 보세요 :)



인터넷쇼핑몰만들기 운영시스템비교(2탄)에서는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위 내용에서 언급했다시피, 각 쇼핑몰 빌더별 장점들이 있기 때문에, 무엇이 가장 좋다고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사업방향과 사업자가 원하는 시스템이 있는 곳을 선택해서 운영하시면 된답니다! 쇼핑몰 사업 대박을 응원합니다!




마케팅백과 임효주강사


SNS마케팅/ 컨텐츠마케팅/ 동영상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온라인쇼핑몰/ 스마트폰 제품사진촬영법/ 카피작성법

브랜딩/ 컬러마케팅/ NCS마케팅직무강의/ 창업컨설팅


티스토리 http://marketstory24.tistory.com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marketstory24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j2Ym9Mgxi-1OgvNFhSC5HQ


문의 marketstory24@naver.com

카톡 gywn2gh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