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쇼핑몰 꿀팁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카탈로그(가격비교) 매칭이란? 그리고 내 생각

728x90
반응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카탈로그란? 

과거에 네이버 가격비교 또는 원부이라고 불렸던 기능인데요.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네이버가 A제품 카테고리를 생성하면, A제품을 판매하는 스토어가 네이버 A제품 카탈로그에 매칭을 신청 합니다. 

네이버가 카탈로그 매칭을 신청한 업체들을 100개 선정하여 1위~100위까지 순서대로 노출시켜줍니다. 

 

출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카탈로그가 생긴 이유

최근 같은 상품을 사입, 판매하는 업체들이 많아지면서 네이버쇼핑에 같은 이미지의 제품이 다량으로 등록이 되는데요. 이는 구매자들이 제품을 서칭할 때 다양한 제품을 볼 수 없고, 가격도 중구난방이라 불편한 쇼핑경험을 줍니다. 이런 불편하고 또는 불쾌한 쇼핑경험을 해결하고자, 같은 제품이라면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해주고자 만든 기능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카탈로그는 저렴한 가격이 가장 중요하긴 하나, (과거 가격비교랑 비슷한 개념)

카탈로그 매칭 기준이 있는데 이에 잘 맞춰서 등록해야 삭제되지 않고, 높은 순위로 노출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작은 마켓, 1인 셀러는 카탈로그 매칭에서 판매를 성공할 수 있을까? 

카탈로그 매칭은 카탈로그 가이드에 잘 맞춰서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가격비교에 중점을 두고 있는 기능입니다. 같은 제품을 누가 더 저렴하게 판매하는지가 큰 이슈로 작용을 하지요. 

저는 가격싸움으로 승부를 보고 성공할 수 있는 마켓은 정말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자본과 인맥, 시스템이 있는 극소수마켓들만 더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 사입이 가능하고 박다리매로 마진을 남기거나, 제품에서 직접 마진을 남기기보다는 택배 마진으로 승부를 보기도 하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공급자가 규정한 판매가를 어겨서 불법으로 가격을 낮춰버려 시장을 흐트려 놓기도 하고요.

 

제 생각에는 카탈로그 매칭의 이런 시스템은 작은 마켓이나, 개인 위탁판매, 1인 스토어 셀러에게는 좋은 경기장이 아닌 것 같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만약 꼭 카탈로그로 승부를 보고 싶다면 비포화상태의 카탈로그 제품을 재빠르게 찾고 재빠르게 등록해서 재빠르게 판매 후, 포화 상태가 되면 빠져야 되겠지요.(이런과정 반복)

 

그리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카탈로그 매칭 등록은 배제하고 가격이 아닌 다른 것으로 승부를 볼 수 있는 제품을 꾸준히 판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팔 수 있는 제품, 제품 홍보, 스토어 유입 방법은 많으니까요. 

 

그래도 매칭 방법을 알아야 나중에 기회가 있을 때 재빠르게 매칭할 수 있으니 

카탈로그 매칭에 대한 포스팅도 업로드해볼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