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마케팅/유튜브

유튜브 아동용 컨텐츠 기준과 설정하는 방법

728x90
반응형

유튜브는 국가, 나이, 성별에 상관없이 굉장히 인기있는 영상플랫폼입니다.

유아부터 노인들까지 다양한 연령층들이 사용하다보니, 유아동에게 유해한 영상까지 노출되고, 유아동 크리에이터의 보호 기준이 없어 큰 문제가 되곤 했었습니다. 유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늘 했었는데 드디어 유튜브가 2019년 중후반에 아동용 컨텐츠 보호 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바로 모든 컨텐츠에 아동용인지 아동용이 아닌지 표시를 해야하는 의무 설정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하는 동영상 컨텐츠가 아동용 컨텐츠 기준인지 확인하는 방법과 아동용 컨텐츠 유무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사항

아동용 컨텐츠만 '아동'에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용이라면 '아동'에 체크하고, 일반용 이라면 '아동용이 아님'에 체크를 해야합니다. 모든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체크해야하는 의무사항입니다.

 

1. 아동의 연령대는?

만 13세 미만입니다.

 

2. 유튜브 아동용 컨텐츠 기준은?

1) 동영상에서 의도한 주제와 내용이 아동을 타겟인지 (예: 아동용 교육, 책, 이야기, 먹방, 장난감 등)

2) 동영상에서 아동의 관심을 끄는 유명인, 캐릭터, 장난감, 노래, 이야기이 등장하는지

3) 동영상에 아동배우나 모델이 출연하는지

4) 영상콘텐츠가 아동을 대상으로 광고하는 것인지

위와 같은 기준을 가진 영상 컨텐츠라면 아동용입니다. 반드시 '아동용 컨텐츠입니다'에 체크하고 업로드하셔야 합니다.

 

 

 

3. 유튜브 아동용 컨텐츠 유무 설정하는 방법

1) 동영상을 업로드 할 때 설정하기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하단에 보시면 시청자층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서 아동용인지 아닌지 클릭하시고, '연령제한(고급)'을 클릭하셔서 18세 이상 유무도 체크해 주세요. 

 

 

 

2) 이미 업로드한 동영상을 설정하기

유튜브 로그인 -> 유튜브 스튜디오(최신형) -> 동영상에 들어갑니다. 아동용 컨텐츠 유무를 설정할 동영상에 마우스를 올리면 연필모양의 세부정보가 뜹니다. 세부정보에 들어가서 하단에 보시면 아동용 유무를 체크하는 설정이 나옵니다. 그 부분을 체크하고 저장을 클릭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