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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 꿀팁

온라인 쇼핑몰 개설 전에 할일 3가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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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기 전에 할일 3가지(1)

 

 현재 오프라인 매장만 운영하는 사업자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아직까지는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시장이 더 크기때문에 문제가 없어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이 계속 온라인 시장을 강조하는 이유는,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매년 크게 성장하고 있는데 반해, 오프라인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감소하거나, 성장률이 매우 낮다는데 있습니다. 즉, 온라인 혹은 온오프 믹스 시장으로 변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에 맞추어 오프라인 매장 사업자들이 온라인에 접근하기 위해 질문을 많이 주십니다.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 식스샵 등 쇼핑몰 개설 사이트 중 어디서 개설하는 것이 좋습니까?"입니다. 오프라인에서 사업을 시작할 때 첫 번째로 필요한 것이 매장이듯, 온라인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이 온라인 쇼핑몰 개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시장에 처음 접근하는 분이라면, 무턱대고 개설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기 십상입니다. 왜냐하면 경험이 없어 온라인 생태와 전략을 모르는 상태로 아무런 기획단계없이 일단 개설업체에 맡기거나 혹은 개인이 개설(오픈)하기에만 급급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원하는 성과가 나오지 않고, 쇼핑몰을 폐쇄하거나 운영을 포기하기도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개설 전에 할일


 이런 문제를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해 독립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기 전에 해야할 2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리는 2가지를 단계적으로 진행하면서 온라인 시장을 경험해 보시면 온라인 쇼핑몰 생태를 어느정도 파악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 후 독립 브랜드 쇼핑몰을 만드셔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면 훨씬 안정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 온라인 카페에서 판매 연습하기


 온라인 쇼핑몰을 해보기로 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제품 타겟층이 있는 카페(중고나라, 벼룩시장, 육아맘, 지역카페 등)에서 제품을 판매해 보는 것입니다. (꼭!! 반드시 타겟층이 명확한 카페를 선정하셔야합니다. 타겟이 모여있는 카페에 올리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제목 카피를 작성하고 사진과 영상을 찍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클릭하는지, 관심을 가지고 질문하는지, 판매까지 이루어지는지 판매력을 확인을 해보는 것입니다. 만약 클릭수가 높은데 문의가 없다면 제품 사진과 영상, 내용을 본 사람들이 보고도 구매욕이 생기지 않거나, 제품자체가 흥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또는 게시물 클릭수가 없다면 메인 제목 카피가 흥미를 끌지않는 게시물이거나 노출시키는 방법을 몰라서 노출이 안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올린 게시물을 체크하면서 온라인에서 나의 판매 능력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제품력, 메인카피, 사진, 영상, 제품소개 등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고, 쇼핑몰 개설 전 해결방법을 알고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개설 전에 할일


 ((추가TIP)) 

 만약 오프라인 매장없이 바로 온라인 쇼핑몰로 시작하는 사업자라면 오프라인에서도 소비자 피드백을 반드시 받아보셔야합니다. 소비자에게 제품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플리마켓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플리마켓은 이미 확보된 소비자들이 있어 제품을 노출시킬 수 있고, 고객들이 내 제품을 보는 시선, 질문, 관심을 직접 볼 수 있기 때문에, 고객 반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문화상점이라는 카페가 플리마켓을 가장 빠르게 소식을 전하고, 전국적으로 알려주는 곳입니다. 신청서를 내고 약간의 참가비 혹은 수수료를 낸다면 누구든 참여가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에서 고객 반응까지 확인 후 제품이 준비가 되었다면, 온라인 카페, 소규모 플랫폼에도 올려보시면 됩니다! 



▶▶이어서 온라인 쇼핑몰 개설 전에 할 일(2) 도 읽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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